아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, 2023 이순신로드트립 프로젝트 1년간의 대장정 마침표그리운 이순신장군님 영원히 기억하기
이번 이순신로드트립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소년은 총 119명으로 지난 17일 ‘이순신 순국제전’을 마지막으로 1년간의 대장정을 마쳤다.
이순신로드트립 프로젝트는 사회적·문화적으로 소외된 학교 밖 청소년에게 다양한 기관 연계를 통해 사회적 소속감과 연대감을 강화하고 고립되지 않고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.
프로젝트는 1·2차 사전교육을 통해 (사)이순신리더십연구회 충남아카데미 원장의 이순신 리더십 특강과 청소년이 관심 있어 하는 영화 '한산'을 활용해 흥미도를 높였다.
이어 2박 3일 간 경남 진해~통영의 임진왜란 격전지를 방문했다.
이날 지역의 전문기관과의 연계(충렬사 박물관, 진해이순신리더십국제센터, 진해해군사관학교, 한산도 제승당 등)하여 해설사와 동반한 체계적이고 꼼꼼한 진행으로 정서적 혼란기의 청소년의 문제해결력을 강화하고 단체활동을 통한 대인관계 협동심 증진에 큰 의미가 있다.
격전지 탐방은 청소년들이 이순신의 정신을 직접 체험하고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.
또한, 사전교육과 성웅이순신축제, 이순신순국제전 참여 등 다양한 사전·사후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적 소속감과 연결감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.
참가 청소년(19세)은 “이순신이라는 테마로 전국의 이순신장군님을 만났습니다. 아산의 성웅이순신축제와 이순신순국제전에 참여하면서 지역문화에 관심이 생겼어요. 학교를 나왔지만 무언가 할 수 있고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정말 행복했습니다”라고 말했다.
김미경 센터장은 “학교 밖 청소년들이 문화적으로 소외되지 않고 사회적 소속감과 연결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. 청소년들이 혼자라는 생각이 들 때 스스로 고립되기 쉬운데, 지역사회와 함께 꾸준히 연계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사회활동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한편 아산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(041-544-1388, 아산시 충무로31 동성빌딩 6층) 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학력취득을 위한 검정고시 수업, 교재 지원, 검정고시로 대학가기 입시상담, 직업체험, 진로상담 및 검사 등을 통한 취업연계 지원 받을 수 있다. <저작권자 ⓒ 온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
![]()
댓글
아산시청소년지원센터 관련기사목록
|
인기기사
|